nt 4.0 호환 문제로 인한 프린터 드라이버 인식 오류 해결 ▶ 잡담 / 일상 이야기

 우선 저는 윈도10을 사용하고 있고 프린터는 LG LIP2250 입니다. 그런데 얼마전부터 잘 사용하던 프린터가 사용이 안되더란 말이죠. 아마 윈도 업데이트와 무슨 관련이 있을거라고 추측은 합니다만 저도 정확히 어떤 이유로 그렇게 되는건지 알 수 없었습니다. 애초에 컴퓨터에 대해서 제대로된 지식도 없고 말이죠. 

 그러니 결국 할 수 있는건 드라이버 재설치밖에 없을테지요. 그런데 계속 설치가 안되는겁니다. USB를 연결하라는 부분에서 계속 USB를 접속해제하는 소리가 나면서 설치가 제대로 안된다는 보고만 나오더군요. 난감했습니다. LG 서비스쪽에서는 별다른 도움을 얻을수 없더군요. 

 보니까 주로 윈도10에서 발생하는 문제인것 같은데 그 어떤 제대로된 해결책도 없었고, 이 문제가 nt 4.0 문제라고 인식하게 된것도 설치 소프트웨어를 실행중 USB인식에서 계속 문제가 생기길래 어떻게든 수동으로 설치하려고 노력하던 도중에 장치관리자를 통한 드라이버 업데이트 시도중에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nt 4.0과 프린터를 검색어로해서 이곳저곳 찾아다니다 보니 해결 방법을 제대로 적어놓은 곳이 있더군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HP 고객센터의 글입니다. 해당 문제는 프린터 회사에 문제가 아니라 결국 드라이버 인식에 대한 문제인것 같아서 비슷한 문제가 발생하시는분은 본인의 프린터가 어느 회사건 해당 글로 해결이 가능할겁니다. 참고로 도중에 레지스트리를 건드리는 파일을 다운 받아서 실행해야하니 주의하셔서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문제가 생기면 아무도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저는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만 다른분은 어떨지 모르니까요.


 해당 링크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자면 

 1,2번은 레지스트리 백업을 해두라는 이야기고 

 3번은 앞서말한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파일인데 링크를 클릭후 받아서 실행합니다. 

 4번은 '실행(윈도우+R)'을 눌러서 Services.msc를 입력한뒤 Print Spooler 항목에 시작유형을 '사용안함'으로 설정하라는 말입니다. 이후에 가급적 재부팅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5번은 윈도가 설치된 곳에서 windows\System32\spool\drivers로 들어가시면 W32x86와 x68 이라는 폴더가 있는데 이 폴더에 이름에 .old를 추가하란 이야깁니다. 이게 변경이 안된다면 4번을 재확인하고 재부팅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6번은 재부팅하란 말이고 

 7번은 설치 프로그램 다시 실행하란 이야기인데 전 설치중에 4번에서 언급한 프린터 스풀러 문제로 설치가 안된다고 나오더군요. 그래서 다시 실행으로 Services.msc를 입력한뒤 Print Spooler 항목에 시작유형을 '자동'으로 변경 설정하고 다시설치 버튼 누르니 계속 막히던 부분에서도 안막히고 잘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아마 6번쯤에서 해당 항목을 자동으로 바꾸는게 좋을것 같기도 합니다. 

 이렇게 하여 저는 오랜시간 고생하던 드라이버문제를 해결했습니다만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다른분들에게도 어떻게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