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천히, 오래도록

최근 포토로그


선라이즈 우익설은 좀 과장되었다 by 메피

일전에도 비슷한 글을 쓴 적이 있었는데 이런식의 편견아닌 편견이 너무 고착화 되는것 같아서 새로이 글을 쓰게 되었다. 아울러 선라이즈라는 회사의 작품을 좀 더 객관적으로 봐줄 필요성을 역설하는 바이다. 한두개의 장면 또는 연출만을 두고 우익의 낙인을 찍지 말고 그 애니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작품을 콕 찍어서 말하자면 케로로중사나 코드기어스 같은 작품을 우익으로 보는것은 과장이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이들 작품은 구일본군에 대한 풍자나 사회구조에 대한 비판의 장치로서 우리에게 논란이 되는 몇몇 소재를 써먹은 경우라고 본다. 케로로를 우선 생각해보면 일본군을 모티브로한 어리숙한 외계인 개구리가 '침략'을 입에 달고 다니는것 자체만 생각해도 어떻게 우익이 되냐는 말이다. 그들은 침략을 한게 아니라는게 우익의 논리 아니었던가. 되려 그들이 침략이 아니라 '진출'이라고 했었더라면 정말 심각하게 생각해볼 일이 아니었을까.

코드기어스는 보는 사람에따라 다양한 시각이 존재하는 애니다. 우익애니라고 보는 사람도 있지만 되려 좌익적인 작품이라고 보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애초에 해당 스토리를 구성했던 타니구치 고로의 전 작품들을 생각해 본다면 우리의 입장에서 보기 불편했던 몇몇 설정들은 주인공을 억압하는 사회구조의 모순이라는 장치설정으로 봐주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전의 작품에서도 이미 비슷한 구성을 표현한적이 있는데 (무한의 리바이어스, GUN X SWORD) 그 상황을 극복하는 인간군상극을 주로 다루는것을 본다면 작품내 일본에 대한 설정에 필요이상의 의미를 두는것은 바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선라이즈의 이전작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할 말이 많은데, 건담 시리즈의 대부분의 작품은 사회비판, 반전, 인간애 등을 주제로 삼고 있다. 특히 토미노 감독의 건담 시리즈는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왼쪽으로 치우친 작품이기도 한데, 전에도 블로그에 같은 논조의 글을 썼었는데 몇몇 작품을 가지고 회사 전체를 우익으로 규정한다면 왜 이런 애니를 두고 선라이즈를 좌익회사로 생각하지 않는지도 궁금해진다. 아주 노골적으로 작품의 의도를 들어내고 있는데 말이다.

물론 이 회사에서 나온 작품에 우익적인 요소가 아주 없는것은 아니다. 건담 시드의 감독이던 후쿠다 미츠오 감독은 자기 작품 자체도 우익적인 생각이 강하게 나오도록 만들었을 뿐더러 작품외적으로도 우익적, 반한적 정서를 가감없이 보였던 인물이었다. 그로인해 시드 시리즈는 후반부에 이르러 '힘의 논리'가 중시되는 건담답지 않는 전개가 그려졌고, 그가 일전에 만들었던 사이버 포뮬러의 경우는 블루레이로 새로 발매하면서 그야말로 의도된 욱일기 삽입이 이뤄지기도 했다.

아울러 이마니시 감독의 '건담 이글루' 시리즈 역시 지나친 애국주의와 전제주의적인 성향이 너무나 짙게 베이나오고 있음으로 선라이즈가 우익에서 결코 자유로운 회사는 아닌것은 맞다. 우리가 경계해야 하는것은 바로 이런것이다. 코드기어스의 설정이나 케로로의 몇몇 장면 이런걸 볼게 아니라 그 작품 전체를 흐르고 있는 주제의식 같은것을 보고 해당 작품이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있고 어떠한 전개과정을 통해서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를 확인해 봐야한다는 것이다.

사실 '제대로 확인을 하자'가 이 글을 쓰게한 주 된 이유인데, 여초 커뮤니티 같은곳에서 막상 선라이즈 작품들을 잘 모르면서 전체를(또는 회사 자체를) 마치 우익 취급하는 경우가 꽤나 있던데 제발좀 그런 성급한 판단을 하지 말아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특히 그쪽에 은혼덕들. 은혼에 몇몇 요소를 변명하기 위해서 회사 전체를 우익으로 모는건 너무 성급한 일이다.) 
우익작품이다 아니다를 판단하려면 해당 회사의 작품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지식이 있고, 논란이 되는 작품에 대해서 적어도 한두개 정도는 직접적 보던가 하고나서 판단해도 늦지 않다. 부디 간단한 낙인보다는 조금더 객관적인 시선으로 사안을 봐줬으면 하는 바램이다.

덧글

  • BiBId 2015/02/16 10:59 #

    창작자중, 우익을 표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좌익이고, 좌익을 표현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우익이죠.
  • 메피 2015/03/20 19:15 #

    생각해보니 그런것 같기도 하네요..
  • 지조자 2015/02/16 11:49 #

    확실히 선라이즈 우익설을 제기하는 사람들은
    몇몇 작품만 보고 판단한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더군요.
    선라이즈가 WHITE FOX급 병크를 저지른 것도 아니고...
  • 메피 2015/03/20 19:15 #

    보고 판단하면 차라리 다행이죠. 안보고 판단하는 경우가 정말 많은것 같습니다.
  • Scarlett 2015/02/16 12:03 #

    뭐 한국에서 좌익 성향의 작품들이 도리어 우익이라고 오해받는건 옛날부터 있어왔던 일이라서...(...)반딧불의 묘 라든가 말이죠. 정치적인 문제를 다룰 때 직접적이고 노골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경향이 있는 한국과 달리 일본 아니메는 보다 독자의 자의적 해석을 유도하는 간접적인 방식이 많아 그런 오해를 받는 건 아닐까 합니다.
  • 메피 2015/03/20 19:16 #

    직접적인 표현을 의도적으로 피하는 일본의 고유의 문화의 영향도 있겠죠.
  • 유아 2015/02/16 12:59 #

    선라이즈가 자민당 같은 우익정당에 후원한다는 개소리도 봤습니다....

  • 메피 2015/03/20 19:16 #

    저도 그런 이야기 들은것 같군요.
    나중에 한번 진실성 여부를 확인해볼 필요성은 있을듯 합니다.
  • 로리 2015/02/16 15:58 #

    뭐 생각하면 가사라키 같은 작품도 있었긴 하지만요
  • 메피 2015/03/20 19:16 #

    그러네요. 그 작품도 참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었던것 같습니다.
    지금에 와서는 고전작품이 되어서 언급 자체가 거의 없지만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