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천히, 오래도록

최근 포토로그


선라이즈의 애니는 우익애니일까 by 메피

 어제 오늘 느긋하게 쉬는김에 인터넷을 방황하던중 어느 여초사이트에서 은혼이 우익이라는 식의 글이 있길래 뭔 내용인가해서 들어가봤다. 내용 전체는 길었지만 간단히 말해서 등장인물의 실제모델이 정한론을 주장하거나 시모노세키 조약을 맺으로 온 사람들이니 우익이라는 이야기였다. 

 은혼 작품내에 기본적으로 흐르는 반정부적인 이미지나 권력자에 대한 반감 같은건 깡그리 무시하고, 작중인물도 아닌 그 캐릭터에 실제 모델에 대한 역사적 내용으로 비판을 하는 상황. 작품만을 두고 하는 이야기는 아니기에 답답한 심정이 들기도 하였지만 워낙에 일본이 우리에게 한 일이 많다보니 일본에 반감이 많은 사람들은 충분히 그런식으로 바라볼수 있다고 생각은 든다. 

 다만 애초에 사카타 긴토키 같은 인물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시점에서 과연 이 작품이 우익적인 작품이 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은 어쩔수가 없는것이, 주인공의 성향은 아무리 생각해봐도 우익과는 한참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 그래도 현재 우리나라는 일본 애니에 욱일기 장면 하나라도 나오면 '우익애니'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날이 서있는 상황인지라 은혼도 그런 부분에서 자유로울순 없기에 이런저런 이야기가 나오는거겠지만. 

 그런데 사실 내가 그런 글들을 보면서 의아하게 생각한것은 은혼을 변호를 하는 사람들의 '주장'이었다. 어떤식으로 은혼에 대해서 변호를 하냐면.

 제작사는 우익이지만 은혼은 ~~~한 이유로 우익작품이 아니다. "

 우선 선라이즈가 우익이라는 전제를 명확히 깔고 은혼을 변호하는 사람들이 대다수라는 점이 많이 놀라웠다. 언제 이 회사 이미지 이렇게 되었던가. 나는 왜 선라이즈가 우익회사라고 취급을 받는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그래서 여러가지 생각을 해봤었다. 처음엔 건담 0083 때문인가 싶었다. 선라이즈가 우익혐의를 가진다면 명백하게 건담 0083 말고는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건담 시리즈중에 유일하게(시드 시리즈 덕분에 애매해졌지만) 반전의 의미보다는 전쟁 행위에 당위성을 주장하고 무모한 싸움을 '찬양'하는 어이없는 작품이기에 난 정말로 그 작품 때문인줄 알았다. 

 그런데 이런 저런 생각중에 인터넷을 좀 더 돌아보니 이유는 그게 아닌것 같았다. 선라이즈의 우익애니라고 이야기되는 작품은 '케로로 중사'라던가 '코드기어스' 그리고 '은혼' 아닌가. 아니 우익으로 까려면 하다못해 0083으로 까라고. 케로로 중사는 케로로 일행의 계급명칭이 일본식인데다 도중도중 욱일기 연출이 나와서 까이고 '코드기어스'는 일본이 식민지라는 설정이 우리를 자극하기 때문에 까이는것 같다. 그리고 스완용의 태도도 문제였던것 같고. 
 
 내가 생각하기에 두 작품다 우익애니가 아니라는 이야기도 여기서 쓰고 싶지만 그것은 일단 주제외에 이야기가 되어버리니 관련 이야기를 늘어놓는건 다른 글에서 하기로하고, 그 작품들이 우익성향의 애니라고 치고 이야기를 전개하더라도 그 논리면 토미노 감독의 '건담 시리즈', '무한의 리바이어스' 같은 작품을 가지고는 왜 좌익회사라고 말하지 않는가 궁금하다. (심지어 무한의 리바이어스 감독은 '코드기어스'의 타니구치 고로.) 

 하지만 이런 나의 의문과는 반대로 선라이즈가 우익회사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위에 작품들도 우익 애니인것처럼 목록을 적어놓고 여러 게시판에다 해당글을 퍼나르고 있었다. 토미노의 작품이 우익애니라니...... 
 나는 선라이즈가 지금까지 만들어온 작품들중 상당수가 우익애니로서 평가받는걸 보면 마치 '은하영웅전설'이 제국주의 미화 작품이라고 까이는듯한 느낌이 들어서 안타까운 심정이 된다. 선라이즈가 작품외적 활동으로 우익의 타이틀을 얻더라도 그들이 만든 작품들 대부분은 우익과는 관계없는 때로는 우익적 성향에 반발하는 작품이었음을 말하고 싶지만, 지금 이 글 보다는 앞서 언급한 선라이즈의 작품을 우익 작품이라 비난하는 글들이 더 퍼져나갈것은 예감이 아닌 현실일 것이다. 

 이런 왜곡된 정보가 퍼지는 상황과 이유가 이해는 간다. 사람들 개개인의 애국심의 발로, 정보를 공유하고픈 마음, 일본 그 자체가 가지는 업보...... 납득하고 이해할만한 이유야 많이있다. 다만 정말로 많이 아쉽다. 정말로 많이 많이 아쉽다. 

덧글

  • 평행선사이에서 2013/12/26 19:27 #

    그냥 성찰의 빈곤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전 조사 조금이라도 하면 토미노 감독님 빨갱이인거 알 테고, 은혼은 안봐서 모르겠지만 나머지 두 작품도 우익이라고 하기에는 그 근거가 매우 빈곤하다는 걸 생각하면, 그냥 (무지+몰이해)유치한 반일의식×n인것 같네요
  • 메피 2013/12/26 20:56 #

    확실히 그런부분이 많이 아쉽더군요. 선라이즈를 우익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이미 만들어진 많은 작품에까지 무턱대고 우익의 낙인을 찍어 마치 안좋은것마냥 말하는것이 너무 답답했습니다.
  • 존다리안 2013/12/26 20:00 #

    정작 코드기아스는 일본 우익에서는 반일애니라 까이기도 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 있습니다.
    좀 희한한 게 한국에서는 일본의 피해자 코스프레,일본에서는 자국의 식민통치와 유사한 것을 나쁘다고 씹었다 반일주의,미국에서는
    브리타니아는 미국의 은유가 아닌가 해서 반미주의다. 이렇게 씹힌다 하더군요.
  • 메피 2013/12/26 20:59 #

    하핫.. 생각해보니 웃기네요. 정말 기묘한 작품입니다. 보는 나라에 따라서 서로가 다 찝찝한 부분 하나정도는 있는 작품이네요. ^^
  • 세계의적 2013/12/26 22:53 #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도 좌익은 반미 성향인 경우가 많거든요.
    당시 방송국 담당 PD가 좌파인것도 사실이고.
  • 노아히 2013/12/27 01:43 #

    세계의적//일본 만화 성향이랑 상관없이 미국에 대한 취급이 은근히 흑막 취급인 걸 보면, 일본은 좌익이고 우익이고 할 것 없이 미묘하게 반미 성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 聖冬者 2013/12/26 20:55 #

    글쎄요. 다른 선라이즈 애니는 여러가지 시각으로 볼 수 있지만, 건담 SEED 시리즈 만큼은 본격 극우애니라고 말하고 싶네요. 이는 아마 후쿠닭과 모로사와가 극우꼴통이기 때문이지 않냐 싶지만요.
  • 메피 2013/12/26 20:58 #

    시드 시리즈는 확실히 문제가 있지요. 때문에 위에서도 조금 언급했고요.
    하지만 건담 0083 만큼은 아니죠. 0083은 나치나 탈레반이 보면 좋아할 정도의 작품입니다.

    나중에 한번 보시길. 기가 찰겁니다. ㅋㅋ

    그럼에도 다른 작품들이 있으니 선라이즈 전체에 극우의 낙인을 찍는건 피하자는게 저의 이야기인거고요.
  • 聖冬者 2013/12/26 21:04 #

    하기야 0083은 고등학교때 한번 봤는데 이뭐병같은 느낌이 들더라구요. 얼핏 보면 그냥 파시즘 애니가 아닌가 싶기도 하고.

    참고로 제가 건담 SEED 시리즈를 용납할 수 없는 이유는 님의 말대로 '전쟁 행위에 당위성을 주장하고 무모한 싸움을 '찬양'하는 어이없는 작품'이기 때문인 것도 있지만, 만주국을 그대로 따와 어레인지한 오브 연합 수장국의 설정 때문에 그렇죠. 그리고 오브의 세계정복으로 끝을 맺음으로써 이젠 주인공의 사상(특히 라크스 클라인)이 그냥 '적만 바뀐 대동아공영권'이 아닌가 아직도 의혹을 품고 있습니다.

    신보 아키유키가 감독을 하고 쿠메타가 각본을 써서 건담을 만들어도 이보다 더한 극우꼴통 건담이 나오진 않겠죠...
  • 메피 2013/12/26 21:14 #

    시드보다 더한 극우꼴통 건담은 이미 나왔잖습니까. 건담 이글루요.ㅋㅋㅋㅋ

    놀라운점은 0083과 이글루는 감독이 같습니다. 이마니시 타카시(今西隆志) 감독인데요. 이분의 작품중 '음속뇌격대'라는 작품은 카미카제 찬양, 미화 그 자체지요.

    이건 보라고 추천은 못하겠습니다. 보다보면 헛웃음 정도가 아니라 입에서 절로 욕이 나오는 애니라서요.
  • 聖冬者 2013/12/26 21:22 #

    3D 애니메이션은 도무지 취향이 아니라서 안봅니다. 유이하게 제대로 봤던게 파이널 판타지 7 어드벤트 칠드런과 철권 블러드 벤전스 뿐이네요.
  • ㄷ기 2014/02/03 09:45 # 삭제

    은혼에 연출로 한번 툭나온것빼곤 없고 심지어 오비완편엔 하므니다 투 까지 나오고 만화선 한국독자가 보낸 엽서도 실었는데.. 정말 따지지도 않고 우익드립치는듯요
  • 메피 2014/04/03 18:36 #

    겨울연가 이야기도 나왔었죠.
    아마 작가는 이념적 편향성이 크게 없을겁니다. 애니 제작진도 마찬가지고요.
  • ㄷㄱㄷㄱ 2014/05/05 11:21 # 삭제

    은혼은 몰라도 코드기어스는 결말에서 대(평화)를 위한 학살을 긍정한다는게 2차세계대전당시 일본이 내건 슬로건하고 오버랩되서 역겹네요
  • 메피 2014/05/12 02:25 #

    저는 결말부를 보면서 전혀 그런 생각이 안들더군요.
    솔직하게 말하자면 과장된 연극을 한편 본듯한 느낌은 들었습니다.
  • 저런 2014/08/24 00:55 # 삭제

    선라이즈가 일단 일본극우기업을 후원하는데 우익이 아니라니
  • 메피 2014/10/02 06:07 #

    회사 자체를 단정짓기에는 좌파적인 작품도 상당히 많이 만들어 왔기 때문입니다. 결정적으로 토미노감독을 데려와 다시 건담을 만드는 시점에서 우익회사라고 하기엔 웃긴 행보 아니겠습니까.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